넷플릭스 그것이 알고싶다
internetguide Ep 01.
넷플릭스가 무엇이길래 그런지 알아보자

 

9b6b5f5280fbe53ccf8ae421460eae11_1550041988_0373.png
 

 

 " 넷플릭스에서만 개봉합니다 "  

 

요즘들어 이런 말들을 심심치 않게

보신 적 있으실 겁니다.

 

넷플릭스에서만 개봉하는

드라마나 영화들이 속속들어 나오고 있습니다.

 

9b6b5f5280fbe53ccf8ae421460eae11_1550042536_6677.png
 

또한 전세계의 드라마를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죠. 

미드 / 영드 / 일드 등 

다양한 나라의 영상 콘텐츠도 접할 수 있어요!

 

또한 오리지널 영화들도 개봉하는 등,

넷플릭스에서만 볼 수 있는 영상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어요!

 

9b6b5f5280fbe53ccf8ae421460eae11_1550042641_7478.png

 넷플릭스가 도대체 뭐길래 이렇게

사람들이 많이 보는지 한번 알아보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  

 

[ 넷플릭스란? ]

 

9b6b5f5280fbe53ccf8ae421460eae11_1550042929_1631.png
 

넷플릭스는 세계 최대 온라인 동영상 스트리밍을 서비스 

하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비디오 대여 사업으로 시작하였다가 

DVD를 거쳐 현재는 온라인 스트리밍 서비스를 주력

으로 하고 있어요.

 

넷플릭스의 시작은 상상하지 못할 만큼 미약했습니다. 

(또르르 또르르 ㅠㅠ)

초창기 가입자 2000년도에 약 30만명으로 시작했죠.

 

9b6b5f5280fbe53ccf8ae421460eae11_1550043814_1775.png
( 블록버스터와 넷플릭스에 관한 내용은 댓글로 반응 해주시면 다음 특별편에서 알려드릴게요~ )

 

시간이 지나면서 가입자 수는 늘어났지만, 

생각보다 그 폭이 크지 않았습니다.

( 정말로? 지금은 상상할 수 없는!! )

 

지금으로만 보면 처음부터 상승만 할거라

생각했지만, 실상 그렇지 않았다는 거죠!

 

9b6b5f5280fbe53ccf8ae421460eae11_1550043990_2587.png
 

왜 넷플릭스는 갑자기 상승곡선을 그리게 되었을까요? 

 

넷플릭스는 인터넷 스트리밍 시장에 진입하면서

 2007년부터 급상승세를 타기 시작했습니다.

바로,

 [일부 영화에 대한 무료 제공과 인터넷의 발전]  

덕분이라고 말 할 수 있습니다.

 

9b6b5f5280fbe53ccf8ae421460eae11_1550045178_4757.png
  

2017년 7월. 넷플릭스의 가입자는 

전 세계 1억명이라는 기록을 세웠으며,

가입자의 수가 점차 대폭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최근에는 한국에도 진출하며 

LG U+와 손잡고 IPTV에도 진출하였습니다.

 

경쟁업체인 훌루, 아마존 비디오가 출범하면서

위기론이 나오기도 하였지만 

굳건히 1위를 지키며 상승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  

 

[ 넷플릭스의 콘텐츠 추천방식 ]

 

9b6b5f5280fbe53ccf8ae421460eae11_1550045986_6414.png
 

 넷플릭스에서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것이 

바로 추천알고리즘 입니다.

 

내가 보고 좋았던 영상에 별점을 주면, 패턴을 분석하여

바로 다음에 나에게 맞는 영상을 미리 추천합니다.

 

9b6b5f5280fbe53ccf8ae421460eae11_1550046023_5171.png
 

타 플랫폼에 비해 적은 콘텐츠 양으로 

경쟁을 하기 위해서 넷플릭스에서 내건 전략은,

 

빅데이터를 적극 활용하여 사용자의 취향을 분석

해 다음 콘텐츠를 추천하는 방식으로 만든 것입니다.

 

이를 통해서 사용자의 만족도를 높였고, 

넷플릭스를 지금의 자리에 있게 해준 일등공신입니다.

 

▽▼▽▼▽▼▽  

 

[ 넷플릭스의 위기? ]

 

9b6b5f5280fbe53ccf8ae421460eae11_1550046207_9505.png
 

하지만 

넷플릭스가 승승장구하고만 있는  것만은 아닙니다. 

 

디즈니가 스트리밍 서비스 사업에 뛰어들면서 

위기론이 나오긴 했었죠.

 

차후 디즈니에서 20세기 폭스를 인수하면서 

마블 히어로 판권을 갖게 되었고,

그에 따라 위기론이 점차 확실히 되어가고 있었습니다.

 

개봉 예정일이 몇 달 안남은 캡틴 마블을 시작으로,

판권을 가지고 있는 디즈니에서만 

스트리밍 서비스를 하게 됩니다.

 

9b6b5f5280fbe53ccf8ae421460eae11_1550046237_1303.png
 

그 외에도 애플, 구글, 월마트 등 

자금이 탄탄한 경쟁업체가 나오며 

넷플릭스의 입지가 점점 좁아진다는 설

도 슬슬 나아고 있기도 하죠.

 

또한 '고평가 받고 있다'

'쌓여가는 부채는 어떻게 할 것인가?'

라는 숙제들도 가지고 있기는 하죠.

 

9b6b5f5280fbe53ccf8ae421460eae11_1550046276_5078.png
 

 하지만 콘텐츠 시대에 발맞춰,